[기자회견]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인천행동 출범기자회견

2017년 8월 22일 | 기후에너지, 성명서/보도자료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인천행동 

출범 기자회견

2017년 8월 22일(화) 10:30

구월동 로데오거리

<순서>

  • 대표인사

/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참가단위 소개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진행 현황
  • 발언

/ 구자숙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인천지부 수석부지부장

/ 이동익 민주노총인천본부 조직국장

/ 심형진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 이사장

  • 기자회견문 낭독
  • 탈핵 서명운동 및 캠페인

 

[기자회견문]

 

신고리 5,6호기 계획은 폐기 되어야 합니다

 

핵발전소의 안전지대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전 세계에서 핵발전소 밀집도가 가장 높은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에 인천에서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희망하며 이 자리에 섰습니다.

1986년 체르노빌 사고가 발생한지 3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반경 30km까지 출입할 수 없습니다. 1억 년에 한번 사고 나는 수준으로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2011년 동시에 3기가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핵폐기물 처리방안에 대해서도 전 세계적으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10만 년은 생태계와 격리시켜 보관해야 할 고준위 핵폐기물을 보관할 장소와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동안 부안, 영덕, 경주 등에서 방사성폐기물처리장 지정 관련해 갈등을 겪었으며, 인천에서도 1994년 굴업도 핵폐기장건설계획으로 사회적 갈등을 겪은바 있습니다.

단 한 번의 사고만으로도 수많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핵발전소, 그리고 가동이 끝난 뒤에도 위험성을 갖고 있는 핵폐기물. 이제 핵발전소를 더 이상 확대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신고리 5,6호기 예정지 반경 30km 내에는 부산, 울산을 포함해 380만명이 살고 있습니다. 2016년 연달아 지진이 발생해 전국민을 공포에 떨게 한 경주를 비롯해 부산, 울산 일대에는 핵발전소가 밀집되어 있으나, 활성단층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곳으로 밝혀졌습니다. 여기에 신고리 5,6호기까지 들어선다면 세계 최대규모의 핵발전소 밀집지역이자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이 되는 것입니다.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지 않더라도 전력은 부족하지 않습니다. 최근 5년간 최대 전력 발생 시에도 공급예비율은 최소 8%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전력소비증가율은 줄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핵발전소 발전단가 책정시 외부비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저렴한 것일 뿐, 핵발전소 해체비용, 핵폐기물 처리비용 등 외부비용까지 산정한다면 가장 비싼 에너지원입니다. 오히려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발전에 따라 향후 생산단가가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2023년을 전후로 세계 모든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이 가장 저렴한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탈원전 로드맵을 통해 안전한 에너지, 지속가능한 에너지정책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합니다. 더불어 에너지 생산, 공급시스템 전반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합니다.

인천에는 70여개의 발전소가 과도하게 위치해 있으며, 전력자급률이 300%를 훌쩍 넘습니다. 서울, 경기지역에도 송전하기 때문입니다. 발전소를 가동시키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각종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피해는 인천시민들의 몫입니다. 10년 이상 갈등을 빚어온 밀양 송전탑 문제도 핵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타지역에 송전하기 위해 송전탑 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이제 각 지역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해 사용하는, 에너지자립도를 높여가는 지역에너지 정책을 수립하는 것 또한 필수입니다.

현 세대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의 생존과 생명을 위해 탈핵, 탈석탄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에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및 탈핵사회를 희망하며 인천도 지속가능한 에너지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이 3%가 채 되지 않는 인천도 화석연료의존에서 벗어나 신재생에너지 확대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지역에서도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2017822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인천행동

가톨릭환경연대 / 남동희망공간 / 노동당인천시당 / 노동자교육기관 / 노동자연대인천지회 / 노동희망발전소 / 미추홀학부모넷 / 민주노총인천본부 /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협회인천지부 / 민주평화초심연대 / 민중연합당인천시당 / 사회진보연대인천지부 / 생명평화기독연대 / 서구민중의집 / 실업극복인천본부 /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천지부 / 인천YMCA / 인천YWCA / 인천감리교사회연대 / 인천녹색당 / 인천녹색연합 / 인천미추홀아이쿱생협 / 인천민예총 / 인천민중교회운동연합 / 인천비정규노동센터 / 인천빈민연합 / 인천사람연대 /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 인천여성노동자회 / 인천여성민우회 / 인천여성회 / 인천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 인천평화복지연대 / 인천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 / 인천환경운동연합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인천지부 / 정의당인천시당 / 지역사회와함께하는사제연대 / 참좋은두레생협 / 천주교인천교구노동사목 / 청년광장인천지부 / 청솔의집 / 초등대안열음학교 / 평등교육실현을위한인천학부모회 / 한살림경인지부 / 희망을만드는마을사람들 (가나다순 47개 단체)

 

unnamed (1) unna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