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저감운동] 2019에코라이프 실천단_4월 후기

2019년 4월 24일 | 폐기물•플라스틱

안녕하세요. [에코라이프실천단 2019] 첫 모임을 4월 20일(토)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인천녹색연합 사무실에서 가졌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 해에도 일회용품을 화두로 삼아 회원분들과 이야기나누고자하는데요. 4월부터 6월까지  ‘비닐프리’, ‘플라스틱 제로’, ‘제로웨이스트를 향해’ 를 주제로 녹색회원분들과 함께 향해를 하고자 한답니다.

4월의 주제는 ‘비닐프리’였지요!  1977년 미국의 한 샌드위치 가게에서 출생신고를 한 비닐은 그 이후로도 우리의 아주 가까운  이웃이 되었습니다.  비닐은  가볍고 가격도 싸고 물에 젖지 않는 등 편리성이 그득하지만 플라스틱 필름으로 만들어져 오래 오래 썩지않지요. 1977년에 만들어진 쓰레기, 아직도 지구의 평평한 땅 속에 있거나 저 넓디넓은 바다에 잘게 잘게 조각나 누군가의 배속에 있을지 또는 아직도 유영하고 있을지 모를일 입니다.  그럼에도 쌓이고 쌓이는 비닐 너머 우리 주변에 비닐에 둘러싸여있지 않는 제품을 찾기란 어렵지않습니다.

그동안 비닐이건 플라스틱이건 재질 별로 잘 분리해서 버리기만 하면 재활용이 되겄거니 생각을 해왔었지만 재활용 률도 낮을 뿐더러 잘못된 방법으로 버리고있었음을 작년 쓰레기 대란 이후에 제대로 알게되었습니다.

세척이 잘 안되어있거나 단일재질이 아닌 복합재질로 만들어진 비닐의 경우 재활용이 잘 안된다 합니다. 모임을 준비하면서 소비한 비닐의 재질들을 살펴보게됩니다. PVC인지, PP인지 등등 말이지요. OTHER를 주되게 만나서 그런지 다른 재질들을 만나면 괜시리 반가운 맘도 들게됩니다.  비닐이 재활용이 된다면 세척-파쇄-용해 의 과정을 거쳐서  1)재생원료(하수받이, 점자블럭, 주차블록 등 제품으로 탄생) 2)고형연료 SRF(미세먼지의 주범! 열병합발전소와 시멘트공장 등에서 석유대체재로 쓰임) 3) 재생유 가 있답니다.

2015년 기준, 한국에서 사용하는 연간 비닐 사용량은 420개! 하루에 1인당 1장에서 2장 정도 쓴다는 이야기인데요. 장을 본다거나 하면 그보다 많이 쓰는 날도 수두룩 합니다.  한국-인천-해외의 비닐 규제도 살펴보며 일상에서 사용하게 되는 비닐에 대해서 회원분들과 공감이 무수히 이어지는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대형마트 등 전국 2,000여곳의 50평 이상의 슈퍼마켓에서의 비닐 사용 전면 금지! 반가운 일이지만 전체 비닐 사용량 중의 단 10%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단계적인 시행 중요하지만 규제를 보다 확대하는 일도 필요합니다. 비닐을 사용하지 않거나 ! 꼭 사용해야 할 경우 쓸 수 있는 대체재가 무엇이 있는지 알리고  사용하는 분위기 조성도 중요합니다.

비닐과 랩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즈왁스랩이 있습니다. 회원분들과 함께 만들어보았는데요. 천연 면과 천연밀랍, 감자깍는 칼, 다리미, 유산지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두툼하게 신문지를 아래에 깔고 그 위에 유산지를 올려줍니다. 다들 준비한 면 손수건에 잘게 깍은 밀랍을 위에 놓고 유산지 한 장 올린다음 다리미 로 쓱 쓱 다려줍니다. 따닷한 열로 밀랍이 녹아 천연 면에 스며들게되어 빳빳해진답니다. 뜨거운 열은 조심하고 세척할 때에는 물에 가볍게 씻어주거나 세제로 가볍게 행구어주면 됩니다. 나들이 갈 때 가볍게 들고가기 편하고 뚜껑이 없는 그릇일 경우 손의 열기로 입구를 비즈왁스랩으로 잘 오무려주면 실용 만점 ! !  저는 다음날 ‘지구의 날’ 행사 때 포크며 약밥도 이날 만든 비즈왁스랩에 잘 담아갔답니다. 여행 다닐 때 칫솔, 치약 담아서 가도 참 좋을 거 같다 생각해봅니다.  연기와 밀랍 향 퐁퐁 풍기며 4월 모임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 날 참가한 장기순 회원님의 비닐프리 다짐 한 번 들어보실까요?!

-한 번 사용하지 않고 여러번 쓴다! 일회용이 아니라 다회용으로 사용! !

우리는 2주간 비닐프리 실천 주간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하루 하루 비닐 사용량을 적어보고 어떤 품목에서 많이 썼는지 살펴보며 줄일 수는 없었는지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찾아보고자 합니다.

다음 모임인 5월 18일에 비닐프리 실천들을 공유하며 이 날에는 ‘ 플라스틱 제로’를 주제로 함께 하고자 합니다.함께 해요.

-2019에코라이프실천단 전체 공지: https://greenincheon.org/?p=170224

-5월 모임 신청하기 클릭: https://greenincheon.org/?p=170876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천연 비즈왁스랩 구입처: http://bitly.kr/mZZ0P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