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저감운동] 2019에코라이프 실천단_6월 후기

2019년 6월 17일 | 폐기물•플라스틱

6월 15일(토) 2019에코라이프실천단 세번 째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오늘 주제는 ‘제로웨이스트를 향해’ 입니다. ‘제로웨이스트’는 소비에서부터 불필요한 쓰레기를 만들지않는 태도/운동을 말합니다. 곳곳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이야기하며 실천하는 움직임들을  공유하고 회원분들과 수다 나누며 천연가루치약을 만들보았습니다.

<나는 쓰레기없이 산다>의 저자 비 존슨이 이야기한 일회용품을 줄이는 5R_필요하지 않은 것은 거절하기(Refuse), 꼭 필요하다면 필요한 양 만큼만 사용하고(Reduce), 한 번 쓰고 버리지 않고(Reuse), 다시 사용할 수 없다면 재활용하고(Recycle), 그 외의 것들은 자연분해하거나 거름으로 쓴다(Rot) 처럼 어찌보면 단순하고도(머리와 몸이 아는 건 분명 다른데 말이죠. 훌훌 넘기게 됩니다.) 또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들은 무수히 접하기도 했지만요.  함께 찬찬히 읽으면서 콕콕 박히는 것이 살림의 기조로 삼고싶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를 살리고 자연생태망에 무수히 얽혀있는 누구가를 살리며(살린다는 생각으로) 제로웨이스트에 풍덩!  일회용품/쓰레기를 줄이고자하는 마음이 있다면 다짐을 실천하고자 노력한다면 누구든지 제로웨이스트 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원분들과 함께 일회용품을 주제로 작당을 해보고자 복작복작 재미난 시도,힘찬 움직임들을 (플라스틱어택, 플라스틱컵어택, 플로깅 등등) 공유하며 우리도 우리의 삶터에서 무엇을 같이 나눌 수 있을까 머리를 맞대어봅니다. 작더라도 꾸준한 움직임들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뜨거워질 햇볕 아래서 다시 또 만나요.

*7월에는 번개모임으로 수도권매립지에 가고자합니다. 조만간에 다시 공유하겠습니다.

——————————————

2019에코라이프실천단 전체 공지: https://greenincheon.org/?p=17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