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
‘굴포천 복개구간 복원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인천녹색연합에서 굴포천살리기시민모임, 부평시민모임, 주민자치를여는인천희망21과 공동으로 5월 23일(수) 오후2시 부평구청 5층 중회의실에서 <굴포천 복개구간 복원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합니다.
굴포천은 인천가족공원(부평묘지공원)의 칠성약수터에서 발원하여 한강으로 흘러드는 지방2급하천으로 인천에서 가장 긴 하천이지만 부평도심지역 대부분이 복개되어 주차장(67%)과 도로로 사용되고 있어 하천의 기능을 상실한 지 이미 오래입니다.
도심의 하천은 바람길 역할뿐 아니라 도심환경개선, 경관향상, 열섬현상과 미세먼지저감 등으로 그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굴포천 주변지역은 택지재개발과 부평미군부대이전확정으로 커다란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녹지와 습지가 절대 부족한 부평도심에서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고 물고기와 새, 곤충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굴포천을 만들어야 합니다. 굴포천 하류의 미복개구간 자연형하천정비사업과 병행하여 이제는 도시계획단계에서 굴포천복원계획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본 토론회에서는 ▷ 굴포천의 복개현황과 이용실태 ▷ 인천하천살리기사업의 방향과 문제점 ▷ 택지재개발과 부평미군부대부지이용과 굴포천복원의 연계성 ▷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굴포천복원방향 등을 관계기관뿐 아니라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토론할 예정입니다.
지역사회의 상생과 녹색가치 구현뿐 아니라 맑고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어 우리의 미래세대가 정주의식과 애향심을 가질 수 있도록 언론사의 많은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토론회 개요>
▷ 일시 : 2007년 5월 23일(수) 오후 2시 ~ 4시30분
▷ 장소 : 부평구청 5층 중회의실
▷ 주최 : 인천녹색연합 굴포천살리기시민모임
부평시민모임 주민자치를여는인천희망21
▷ 주관 : 인천녹색연합
▷ 후원 : 부평의제21추진협의회
▷ 프로그램
인사말 : 유종반 인천녹색연합 운영위원장
박남수 굴포천살리기시민모임 집행위원장
사회 : 곽경전 부평시민모임 사무국장
발제 : 굴포천의 복개현황과 이용실태
(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생태도시․연안보전 총괄국장 )
지정토론 좌장 : 김진한 인천전문대학교 교수
노현기 굴포천살리기시민모임 회원
박재성 주민자치를여는인천희망21 집행위원장
임원걸 인천시물관리과장
최용복 부평구의회 의원
2007년 5월 22일
문의 :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국장 011-630-3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