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요일 녹색 참살이에서 친환경 미용 비누만들기를 했었답니다. 처음 해 보는 비누만들기였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구요~ 비누의 향이 이렇게 향긋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천연재료로만 만들어서 순하고 깨끗하고 예뻐기까지 한 비누… 써 봤더니… 정말 말로 표현이 안될만큼 좋았답니다. 비누 만들기를 지도 해 주신 윤혜경선생님께 감사함을 전하면서 비누만들기 과정을 사진으로 올려 보겠습니다. 친환경비누와 일반비누의 차이에 대한 윤혜경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맨처음, 비누베이스 썰기를 했습니다. 투명베이스(카렌듀라 비누를 만들…), 불투명베이스(황토비누를 만들…)두가지를 썰었죠!
중탕기에 넣고 비누베이스를 녹인 다음
덩어리가 지지 않게 잘 섞은 황토가루와 *황토는 보습효과가 뛰어남
카렌듀라 꽃잎을… *카렌듀라비누는 건조해서 갈라진 피부나 아토피 피부에 효과적임.
중탕기에 넣어서 함께 완전히 녹입니다. 이때 글리세린과 올리브오일도 함께 넣어줍니다.
완전히 녹은 비누 베이스가 70도 정도로 떨어지면 에센션오일을 넣습니다.
라벤더, 레몬, 오렌지, 티트리 오일… 이 오일들이 합쳐져서 피부에 좋은 여러 기능들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가볍게 저어 재료들이 섞이면 비누틀에 부은 다음, 3시간 정도가 지나서 완전히 굳으면 틀에서 꺼내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완성된 황토비누와 카렌듀라꽃잎비누… 황토비누는 향이 없지만, 캬렌듀라꽃잎비누는 꽃밭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꽃잎의 향기가 은은하게 퍼지는 것이 욕실을 아주 품위있게 만들어 주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자극없이 순한 비누를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