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북성포구는 인천의 소중한 유산입니다

2016년 11월 22일 | 성명서/보도자료

인천 북성포구를 아십니까? 1883년 인천 개항과 함께 한국 근현대사의 온갖 영욕을 함께 하며 인천서민들과 함께 했던 인천의 해안에 유일하게 남은 갯벌 포구, 북성포구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하 인천해수청)이 북성포구 일대 7만여㎡를 매립하여 준설토투기장으로 조성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성포구에서 어업활동을 하는 어민들, 북성포구에서 횟집을 운영하는 상인들도 모르게, 오래 전부터 풍문만 떠돌더니 내년 초 공사를 착공해 2020년 완료를 목표로 하는 매립계획을 제3차 전국항만수정계획에 이미 담았다고 합니다. 이미 관련 예산 70억원을 편성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1970~80년대 만석부두, 화수부두와 함께 ‘인천의 대표 어항’이었던 이곳은 1975년 연안부두 일대가 매립되고 어시장이 연안부두로 이전하면서 일시적인 쇠락의 길을 걷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살아온 중구 지역 어민과 주민들, 상인들의 왕성한 생활 터전으로 ‘똥마당’이라고 불리며 지금도 인천의 자랑으로 남아있는 곳이 북성포구입니다. 만석, 화수부두가 해안매축으로 인해 볼품없는 부두로 원형을 상실한 데 비해 북성포구에는 지금도 갯골을 따라 들어오는 어선들로 인해 선상파시가 열리는 곳입니다. 더불어 목재공장 굴뚝과 바다 뒤로 떨어지는 낙조가 아름다워 사진가들과 낚시 애호가들 사이에 익히 알려진 인천의 명소이자 가장 인천적인 풍광을 간직한 곳이 바로 북성포구입니다.

인천해수청은 갯벌의 토사가 퇴적되고 오수 오염에 따른 환경오염을 이유로 준설토투기장조성을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관리하고 정비해야 할 역할을 맡고 있는 인천해수청이 너무도 손쉽게 매립이라는 방법으로 북성포구의 가치와 존재조차 없애버리는 것이 과연 합당한 것인지요? 손쉬운 매립과 그를 통한 부지확보라는 이익을 쫒다보니, 어느덧 바다도시 인천은 자연과 만날 수 있는 해안이 한 곳도 남아 있지 않은 불구의 바다도시가 되지 않았나요? 북성포구의 가치를 지킬 수 있도록 매립을 중단하고 준설을 통해 북성포구를 살려야 합니다. 현재 인천시는 ‘인천가치재창조’를 역점 시책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제라도 인천광역시는 인천의 해양성을 살리고 북성포구의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 매립계획을 중단하도록 조치를 취하고, ‘인천개항창조도시’에 북성포구 재생을 반영해야 합니다.

인천시민 여러분, 아니 자연과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꿈꾸는 모든 국민 여러분, 행정기관의 행정편의주의로부터 인천의 마지막 남은 북성포구가 지켜질 수 있도록 함께 나서 주십시오. 북성포구는 해수청만의 것도 아니고, 어민, 상인들만의 것도 아닌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앞으로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은 단체뿐 아니라 북성포구를 사랑하는 일반시민들과 함께 북성포구의 가치를 바로 알리고 북성포구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북성포구를 잘 보전하여 우리 후손들이 누리고 즐길 아름다운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뜻을 모아 주십시오. 이제라도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시 등 행정기관들은 북성포구 일대 매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인천의 소중한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사회적인 합의에 나서야 합니다.

2016년 11월 22일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

강병수(인천바보주막) 김갑곤(경기만포럼) 김보섭(사진가) 김영주(화수동주민) 류재형(사진가) 문경숙(시민기자) 민운기(스페이스빔) 박병상(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 박주희(인천녹색연합) 박흥렬(가톨릭환경연대) 백문기(건축가) 백지훤(문화자치연구소 거리울림) 사유진(감독) 신규철(인천평화복지연대) 신대기(금속공방 사루비아) 오석근(작가) 이성진(인천골목문화지킴이) 이종복(터진개문화마당 황금가지) 이현숙(전래놀이in) 이현정(청년인천) 이희환(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윤미경(도서출판 다인아트) 임복진(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장정구(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장한섬(플레이캠퍼스) 정세일(생명평화기독연대) 조강희(인천환경운동연합) 조현정(일반시민) 천영기(학산포럼) 청산별곡(인천녹색당) 최문영(인천YMCA) 최중기(인하대학교)

 


* 11월 22일, 오전10시 인천YMCA에서 회의를 진행한 뒤, 오전11시에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 발족식을 진행했습니다. 북성포구 관련 매립계획과 향후 대응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북성포구 준설토 투기장 조성 계획

(자료출처 : 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2016.7 )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인천북항 북성포구 준설토 투기장 호안축조공사

– 목 적 : 수로이용성 개선 및 준설토 투기장 확보

– 규 모 : 76,010㎡(매립면적(십자굴) : 71,540㎡, 호안축조 151,6m)

– 시 행 자 : 인천지방해양수산청

– 승인기관 : 인천지방해양수산청

– 협의기관 : 한강유역환경청

– 사업기간 : 2016년~2020년

– 사 업 비 : 총공사비 약162억원

<사업지구 위치도>

2

2. 기대효과

– 인천북항 유지준설 준설토 투기장 조성

– 개인횟집, 퇴적물 등의 의한 악취정비 및 주거환경개선

– 미사용공유수면 활용을 통한 집약적인 토지이용계획 수립

– 북성포구 기능을 이전하여 기존어항, 횟집 수요 및 다기능 복합공간 조성

3. 추진경과

– 2016년 6월

제3차 전국무역항기본계획 수정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북성포구 십자굴 매립 포함)

– 2016년 7월

. 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심의

. 제3차 전국무역항기본계획 수정계획 고시

– 현재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중

– 이후 관계기관과 환경영향평가서 협의예정

향후활동계획

– 정기회의

– 시민청원

– 토론회

– 사진전과 음악회

– 기타

 

KakaoTalk_20161122_121218670

KakaoTalk_20161122_131213497

 

KakaoTalk_20161122_152457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