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고-인천녹색연합 인천시민과 함께 뽑은 최종 깃대종 선정! (깃대종 활동 후기)

2018년 11월 8일 | 기타협력교육, 멸종위기 야생동물 지킴이단

선인고등학교 환경교육봉사동아리와 함께 인천에 서식하는 동식물 중 생태, 지리, 문화,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고 시민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깃대종’ 선정을 위해 한달에 한번 씩 숲, 갯벌, 하천, 섬을 다니며 생물다양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식지를 다니면서 다양한 생물종에 대해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깃대종 설문을 위해 온라인과 선인고내에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온·오프라인 캠페인 진행은 10월 10일부터 11월 7일까지 진행되었고, 총약 363명 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하천 후보 물총새 너구리
투표수 140 139 88
갯벌 후보 저어새 괭이갈매기 검은머리갈매기 알띾꼬리마도요
투표수 198 70 58 41
숲 후보 늦반딧불이 도롱뇽 가재
투표수 184 109 75
섬·바다 후보 점박이물범 상괭이 소나무
투표수 161 121 81

 

위와 같은 투표 결과로 최종 깃대종은 삵, 저어새, 늦반딧불이, 점박이물범입니다.

11월 7일에는 선인고에서 깃대종 활동 마무리 모임이 있었습니다.

마무리 모임에는 투표결과를 공유하고, <깃대종 보호활등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주제로 이야기 나눴습니다.

⦁분리수거하여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내년에는 야외에서 깃대종 캠페인을 벌여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가지게 한다.

⦁깃대종 구조활동을 진행한다.

⦁가족들에게 깃대종 후보를 잘 알려준다.

⦁해수욕장에서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

⦁환경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깃대종에 대해서 알리고 보호활동을 위해 부탁드린다고 요청한다.

⦁자연과 가깝게 지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모색한다.

또한 인천시가 깃대종을 선정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인천시 깃대종 선정 후 00보호활동을 해주세요!>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눴습니다.

⦁서식지를 파괴하는 갯벌 매립. 산의 개발 등을 멈춰 주세요.

⦁깃대종 티셔츠, 깃대종UCC 대회 같은 것들을 통해서 깃대종에 대한 홍보활동을 해주세요.

⦁동물에 관련된 법을 강화 해주세요.

⦁주변 외래종 제거해 주세요.

⦁먹이 활동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서식지 관리를 해주세요.

<선인고 캠페인 활동 사진>

캠페인 진행 후기를 함께 이야기 하면서,

캠페인에 잘 호응해주는 친구들도 있어 재밌었지만, 야생동물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친구들한테 이야기를 전달하는 부분이 어려웠다고 해요!

참여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를 재밌게 유도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더 고민해봐야 될 것 같다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깃대종 활동을 위해 연초부터 연말까지 함께 해준 선인고 S-BIO학생들 모두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