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해안선 바로알기 – 역사문화편
김현석 인천민속학회 이사의 안내로 지난 6월 20일에는 실내 강의를, 6월 22일에는 현장 답사를 다녀왔고, 인천 해안선을 통한 인천의 역사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후기글로는 담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
세어도, 안암도, 갓섬, 매도, 거첨도, 장도, 호도, 운염도, 일도, 청라도, 문첨도, 장금도, 율도 등 과거 인천 앞바다에 존재했거나 지금도 존재하고 있는 여러 섬들을 지도를 통해 혹은 현장에서 지형을 통해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임진왜란, 병자호란, 강화도조약, 미국과 프랑스, 이양선, 대원군, 이준, 친일파, 월미도행궁, 갱생원, 적산, 연안부두, 채석, 바다모래 등. 이 섬들과 인천앞바다에서 일어났던 여러 역사적 사실과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들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었고요.
참석을 해야 듣고, 확인할 수 있는 생생한 이야기들이었습니다. 2시간 예정이었으나 강사와 참석자들의 열정적인 참여로 3시간30분 정도 현장답사를 진행했습니다. 날도 좋고, 내용도 알찬 답사였습니다.
** 두번째 주제는 ‘인천해안선 – 동물’ 입니다. 실내강의는 7월 4일(목) 저녁7시, 인천아트플랫폼 강의실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현장답사는 7월 6일(토) 오전10시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청은 http://bit.ly/인천해안선바로알기 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