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 물류창고 반대, 소래습지생태공원 일대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범시민서명운동 시작

2021년 4월 25일 | 갯벌, 성명서/보도자료

소래 물류창고 반대, 소래습지생태공원 일대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범시민서명운동 시작
.
.
[보도자료] 소래 물류창고 반대 범시민서명운동 시작
– 소래습지생태공원 일대를 제1호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실행에 옮겨야
.
소래습지생태공원 옆 물류창고계획에 대해 사업제안자가 교통영향평가서를 보완해 인천광역시에 제출한 가운데, 인근 주민들은 반대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수년간 인천시와 남동구는 인천대공원, 소래습지생태공원, 소래포구와 연계한 도시계획을 검토해 왔다. 물류창고계획은 도시계획상은 물론이고 인천 유일의 습지생태공원 복원 측면에서도 매우 부적절한 계획이다. 이에 인천시는 모든 행정적 검토를 통해 소래 물류창고 계획을 반려하고, 소래습지생태공원일대를 제1호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받기 위한 구체적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 인천환경단체들은 이러한 요구를 담은 범시민서명운동을 시작한다.
.
사업제안자가 최초로 인천시에 제출한 교통영향평가서에 따르면 물류창고는 9층 높이로 차량이동량이 하루평균 총 6천여대로 계획되어 있다. 인천시의 보완요청으로 사업제안자가 교통영향평가서를 보완했다지만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인천시는 현재 관계부서 의견을 취합하고,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심의한다는 계획이다. ‘소래습지공원 인근 물류창고 시설 반대’ 시민청원에 대해 지난 3월 2일 인천시 조택상 부시장은 ‘교통영향평가에서 꼼꼼하게 검토, 심의할 것’이라며, ‘인근 시흥갯벌생태공원과 연계한 국가도시공원 지정 등을 위해 소래습지공원 TF를 구성, 운영할 것’이라 밝힌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사업제안자는 뜻을 굽히지 않고 또다시 교통영향평가서를 보완해 제출한 것이다. 인천시는 인천광역시도시기본계획과도 배치되는 소래 물류창고 계획을 반려시키기 위해 행정절차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
.
물류창고가 계획되고 있는 부지는 인천광역시가 이미 그린뉴딜정책에서 ‘소래습지생태공원 복원 및 주변 활성화’ 계획을 발표한 지역이다. 또한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소래습지생태공원 복원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물류창고 승인이 아닌, 장수천, 소래습지생태공원, 시흥갯벌습지보호지역과 연계한 생태복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다.
.
가톨릭환경연대 최진형 선임대표는 “주거지와 생태공원 인근에 대규모 물류창고 입지는 바람직하지 않다. 소래습지생태공원은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수도권 시민들이 찾아오고, 수많은 멸종위기야생생물들이 살아가는 공간이다. 물류창고 계획은 무산시키고, 제1호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되어야 한다”며 범시민서명운동의 취지를 설명했다.
.
인천환경단체들은 시민서명을 받아 인천시, 남동구,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 등에 전달할 예정이며, 5월 중하순경 소래습지생태공원 일대 보전 및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명은 http://bit.ly/소래국가도시공원 링크에서 가능하다.
.
2021년 4월 25일
.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