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반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유어보틀위크 “일회용품 없는 동네에서 동네로”, 제4회 맞이해 서울, 인천 일부 지역으로 확장 운영.
몇 년 전까지 생소했던 개념 제로웨이스트가 한국 사회에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제로웨이스트는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생활양식으로, 일상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자원을 재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이 계속되고 일회용품 배출량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일회용품이 야기하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 또한 많아지고 있다.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것들을 보며 마음이 불편했던 적이 있다면 제로웨이스트 문화와 경험을 공유하는 지역 기반 페스티벌 유어보틀위크에 함께하며 대안을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
지속가능한 일상을 위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보틀팩토리가 제4회 유어보틀위크(Your Bottle Week)를 2021년 11월 8일부터 11월 29일까지 서울 연희동과 서촌, 인천 동구 배다리 일대에서 운영한다. 2018년 여름 처음 시작한 유어보틀위크는 보틀팩토리가 위치한 연희동을 중심으로 매년 다른 주제를 슬로건으로 하여 활동 반경을 넓혀왔다. 올해에는 “일회용품 없는 동네에서 동네로”를 주제로 서울의 서촌과 인천 동구의 배다리 지역에서도 행사를 운영한다. 인천에서의 행사 운영은 현장에서 답을 찾으며 우리나라 자연을 지키는 인천녹색연합과 협력하고 있다.
무포장 구입 : 플라스틱, 비닐 포장 없이 먹거리, 생활용품을 개인 용기에 담아 사기
제로웨이스트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함께 실천할 때 유의미한 변화가 가능하다. 서울의 서대문구, 종로구(광화문), 인천의 동구 배다리 지역과 가깝다면 유어보틀위크 제휴 가게에 방문해 포장 없이 물건을 사고 제로클럽 어플리케이션에 기록하는 친환경 일상을 경험할 것을 제안한다. 보틀팩토리와 제휴한 약 80개의 동네 가게에 개인 용기를 가져가서 포장 없이 먹거리, 생활용품을 구입하면 용기 종류와 개수별로 앱에 제로웨이스트 스코어를 적립할 수 있다. 마트, 베이커리, 카페, 방앗간, 분식집, 반찬가게, 식당, 서점, 생활용품점 등 다양한 종류의 동네 가게들이 무포장 판매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 연희동 41개, 서촌 17개, 인천 배다리 21개의 제휴 가게가 있는데 세 동네의 분위기를 잘 담을 수 있는 가게들로 섭외했다. 가게 목록과 위치는 유어보틀위크 안내 페이지에서 동네별로 확인 가능하다. 많은 수의 가게들 중 어떤 곳을 가야할지 고르기 어렵다면 보틀팩토리가 제안하는 산책 코스를 참고하는 것도 좋겠다. 유어보틀위크에 참여했던 가게들 중 대부분은 행사 종료 후에도 무포장 판매에 열려 있으니 가게 목록을 눈여겨보았다가 언제든 가볼 것을 권한다.
2021년 유어보틀위크는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종합생활용품 전문 기업 ㈜락앤락으로부터 제품 후원을 받아 서포터즈 ‘락앤락커’ 60명을 선정해 여러 가지 종류의 용기를 지원한다. 음식과 식자재를 담아 구입하기에 적합한 용기가 어떤 것일지 락앤락커들의 제로웨이스트 실천 이야기를 읽고 일상에 적용해보자. 무포장 실천 후기는 인스타그램에서 락앤락커를 검색하면 읽을 수 있다.
제로웨이스트 워크숍 : 버려지는 것 없는 지속가능한 일상을 만드는 문화
유어보틀위크가 캠페인 참여 가게와 지역 문화 공간 곳곳에서 여는 문화 프로그램들은 버려질 뻔한 것들에 대한 물음표에서 출발한다. 행사 시작 전 주민들과 함께 재료들을 모으고, 워크숍을 통해 새로운 물건으로 만들어낸다. 그 물건이 본래 가지고 있던 쓰임을 확장하고 가치를 연장한다. 서울과 인천에서 총 18개의 워크숍을 진행한다. 애매하게 남은 양초들을 한 데 녹여 새롭게 만드는 담금초, 자투리 린넨 조각을 잇는 패치워크, 아파트에서 벗어나 단독주택을 구입하고 리모델링해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경험담을 듣는 이야기 모임 등이 준비되어 있다. 유어보틀위크 안내 페이지, 인스타그램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제로클럽 : 어플리케이션에 나의 제로웨이스트 실천 내역 기록하고 스코어 적립하기
올해에도 제로클럽 앱을 통해 유어보틀위크 기간 동안의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기록할 수 있다. 제휴 가게에 방문하기 전에 앱에서 기본적인 영업 정보, 방문하고자 하는 가게에 가져가면 알맞은 용기 등 제로웨이스트 팁을 확인하면 훨씬 편리하게 일회용품 사용을 줄일 수 있다. 구입 시 사용한 다회용 컵, 재사용 포장재, 다회용기, 리필용기 등 개인 용기의 개수를 입력하면 스코어를 적립할 수 있는데, 이 스코어는 제로클럽을 사용한 사람들 가운데 나의 순위와 연동된다. 앱 내에서 스코어를 코인으로 전환하여 제휴 가게의 상품을 구입하거나 기부를 할 수 있도록 연계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쓰레기를 줄인 행동이 실제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흐름을 만들고 이 흐름 속에서 앱 사용자에게 소소하지만 꾸준히 즐거움과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보틀팩토리의 바람이다. 제로클럽은 유어보틀위크 종료 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많은 가게가 제휴를 맺을수록 다채로운 제로웨이스트 일상이 이어질테니, 나의 동네에 무포장 판매에 관심을 가질만한 가게가 있다면 앱에서 제휴 가게 추천 기능을 이용해 제보해 주기를 바란다. 가게가 직접 제휴 신청을 하는 것 또한 언제든 가능하다.
앱 다운로드 :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제로클럽 또는 zero club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