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차 운영위원회의결과

2013년 11월 28일 | 회의

account_201204.pdf

account_201203.pdf

– 일시와 장소 : 2012년 5월 14일(월) 19시, 인천녹색연합 교육실
– 참석 : 최용순, 이상권, 권옥례, 김봉빈, 김용래, 박병철, 염정희, 이장수, 장정구, 조복순, 유은정, 이현숙, 박주희(서기)
– 위임 : 강병수, 안상천, 이진권, 이현주, 정연수, 현관해, 황복순, 황영권, 서일석, 송정로, 유종반

■ 논의안건

1. 굴업도개발대응 연대활동의 건
-한국녹색회와 굴업도개발대응 연대활동 지속여부의 건
; 2006년 CJ의 계열사인 C&I레져산업에서 굴업도 토지의 98.5%매입
; 2008년 환경단체중심으로 굴업도개발반대시민단체연석회의구성
;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송영길시장당선
; 20i11년 10월, 굴업도문화예술인모임, 한국녹색회 공동국제건축공모전준비
; 2011년 11월말 인천시 굴업도골프장불허방침발표
; 2012년 2월 한국녹색회 이승기정책실장 실족사
-CJ와 같은 굴업도개발추진자라고 볼 수 있는데, 연대활동을 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 지금이라도 한국녹색회를 제명시켜야 된다고 본다.
-한국녹색회에 이용당해 굴업도 개발에 일조하는 것이 될까봐 걱정이다.
-종교단체여부와 건물사용용도에 대해 이야기 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현재 한국녹색회의 독자적인 행위만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본다. 한국녹색회 입장에서는 골프장대응활동을 같이 하고자 하는 의미는 없어졌다고 본다.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다면 시간을 끌기보다 우리 쪽에서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동일목적이 아니라 목적이 다르니 연대활동을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 동일목적을 갖지않은 단체와 함께 할 수 없음. 한국녹색회와 연대활동하지 않도록 한다.

2. 인천녹색연합 차량교체의 건
; 현재 인천녹색연합 사용차량(프레지오 봉고차12승) 10년사용으로 노후
; 그랜드스타렉스(12인승) 구입가격(등록세포함) 약 2400만원
; 2월총회, 2000만원예산승인(1500만원특별후원), 현재 1700만원 마련됨
-두 가지 방법이 있을 듯 하다. 첫 번째, 600만원에 대해서는 소식지에 기재해서 회원들의 모금을 독려하는 방법. 두 번째, 고문, 자문위원, 운영위원이 십시일반 모금을 하는 방법.
-노조를 통해 기존가격보다 적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
-> 사무처에 위임
-> 아름다운재단, 서홍덕, 최용순, 계성스님, 김봉빈 후원 및 운영비 챠량구입

3. 교육센터 추진준비의 건
; 2008년, (사)인천녹색연합부설초록누리설립(사업:교육센터,연구소)
; 인천녹색연합 자연안내자교육 산림청 프로그램인증 준비중
; 자원활동교사 31명, 현재 초록동무, 게눈1,2, 파랑 교육활동 중
; 사무처를 중심으로 현장교육센터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일부 논의
–> 교육센터설립추진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준비한다.
-대중교육을 하게 된다면 접근성이 좋은 시내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볼음도가 된다면 대중교육과는 거리가 있다고 보는데 센터의 성격에 대해 혼란스럽다.
-현장에 센터가 있으면 심화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녹색연합에서 현장에 센터를 설립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장교육지들을 선점해 두고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면 어떻겠나.
-심화교육을 위해 센터가 필요하다고는 보는데, 역량이 되느냐를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용어의 혼동이 있는 것 같다. 현장교육센터를 당장 설립할 필요가 있느냐를 논의해야 한다. 볼음도를 선점한다면 있는 그 지역의 기존건물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장교육센터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센터 추진은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산림청 프로그램 인증 후 현장교육센터설립을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산림청의 취지와 인천녹색연합의 취지가 꼭 같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더 나은 프로그램을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좀 더 포괄적인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진행했으면 한다. 롤모델을 몇 군데 지정해서 공부를 해 보는게 필요하다고 본다. 건물을 지어서 교육을 진행하는 것에 부작용이 있을듯도 하다.
-> 교육센터설립추진준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으로 한다. 관련해 사무처에서 구체적인 초안을 작성 후 추후에 논의하도록 한다.

4. 기타
– 운영위원 위촉장수여(회원증발급)의 건 -> 필요한 운영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한다.
– 차기회의 : 7월9일(월) 오후7시, 인천녹색연합 교육실
-> 6월부터 소식지 여는마당에 운영위원 글을 연재하도록 한다. 이현숙 편집장이 순번을 정해 연락을 한다.
 
*  3,4월 회계보고는 첨부파일 참조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