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고잔갯벌 (11공구) 보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일시: 10월 27일(수)오전 10시 30분
장소: 인천시청 앞 계단
주최: 인천습지위원회,고잔어촌계,오이도어촌계,소래어민
〈기자회견 내용 및 순서〉
– 대표인사 – 송도갯벌 매립 중단을 촉구하는 각계 인사발언 – 송도갯벌매립에 대한 지역 어민발언 – 기자회견문 낭독
|
가톨릭환경연대 강화도시민연대 송도갯벌을 지키는 시민모임 인천녹색회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환경과생명을지키는인천교사모임
기자회견문
최근 국토해양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국적으로 여의도의 21배에 달하는 갯벌이 매립되었고, 그 중 50%가 인천에서 매립된 것으로 밝혀졌다. 그 규모는 여의도의 11배에 달한다. 특히 송도경제자유구역 추진을 위해 송도갯벌이 집중적으로 매립되어 이제는 인천연안의 갯벌은 거의 남지 않았다. 따라서 인천 육지부 연안에 유일하게 남은 갯벌인 송도11공구라 불리는 송도 고잔갯벌은 반드시 보전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 인천시 집행부는 마지막 남은 갯벌마저 경제자유구역조성이라는 명분아래 매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도대체 전임 인천시 집행부의 무분별한 개발과 무슨 차별성이 있는가? 우리는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인천연안의 남은 갯벌인 송도 11공구의 공유수면 매립을 반대한다.
넓은 갯벌을 자랑했던 도시 인천. 그러나 지속적인 갯벌매립으로 인천 해안선엔 더 이상 갯벌이 없다. 인천육지쪽 갯벌은 크게 김포갯벌,송도갯벌,남동갯벌로 분류되는데, 각각 수도권쓰레기매립지,신도시조성,공단조성을 위해 대부분 사라졌다. 이제 유일하게 송도11공구라 불리는 고잔 갯벌만이 남아있다. 그런데 이곳마저 죽이려고 한다.
전임 시 집행부가 추진했던 송도경제자유구역 방향은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
그 동안 전임 인천시 집행부는 송도갯벌 매립을 통해 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하면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외자를 유치하여 IT,BT 산업을 육성하고 동북아물류비즈니스 허브를 구축한다며 거창한 청사진을 펼쳐 보였다.그러나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자타가 인정하는 실패사업이다. 지난해 국무총리실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위원회에서도 인천경제자유구역은 본래 취지와 무관한 수익사업으로 변질되었다고 확인하였다. 그럼에도 인천경제청은 갯벌의 추가매립이 불가피하다며 생떼를 쓰고 있다.
소래포구 등 소형어선들의 이동이 어려워지고,특히 맨손어업을 하는 어민들은 폐업으로 내몰릴 것이다.
송도11공구를 매립하면 소래포구로 들어가는 해로가 좁아지고 유속이 증가한다. 그렇게 되면 소래포구를 이용한 소형어선들은 운항에 심각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게다가 폐업 어선이 늘게 되면 어선이 없는 소래포가 될 것이며 이는 곧 인천의 문화이자 역사인 소래포구의 사라질수 있음을 의미한다. 맨손업을 하는 어민들의 피해를 불 보듯 뻔하며 소래습지공원,시흥갯골공원까지 심각한 영향이 우려된다.
송도 11공구의 갯벌매립은 품격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지향을 부정한다.
송도11공구는 송도신도시가 국제적인 해양도시로 평가받기 위해서도 보전해야하는 지역이다. 갯벌을 매립의 대상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자연스럽게 형성된 11공구 갯벌을 생태공원으로 조성한다면 대 내외적으로 그 이미지를 고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송영길 인천시장의 결단을 촉구한다.
송영길 시장은 6.2 지방선거 때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지방선거연대와 88개 정책협약을 하였다. 그 중 송도갯벌매립중단이라는 정책을 합의한바 있다. 하지만 채 잉크도 마르지 않은 상황에서 갯벌매립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마지막 갯벌에 대한 매립의 당위성은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소수의 개발 동맹만을 배불리는 갯벌매립을 즉각 중단하고 갯벌에 기대어 사는 어민들과 대다수 인천시민,저어새를 비롯한 수 많은 이웃생명을 위해 송도 11공구 보전계획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1. 인천의 마지막 남은 송도11공구 갯벌 매립절차를 중단하라!
2. 송도갯벌 매립을 추진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을 규탄한다!
3. 마지막 남은 송도갯벌 보전을 위한 대책을 수립하라!
2010. 10.27
인천습지위원회,고잔어촌계,오이도어촌계,소래어민
(가톨릭환경연대 강화도시민연대 송도갯벌을지키는시민모임 인천녹색회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환경과생명을지키는인천교사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