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항 석탄부두 폐쇄하고, 시민들의 공간으로 조성해야

2021년 7월 7일 | 기후에너지, 미세먼지, 섬•해양, 성명서/보도자료

[성명서] 인천 남항 석탄부두 폐쇄하고, 시민들의 공간으로 조성해야
– 강원도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 불투명해져 인천 남항 석탄부두 이전 빨간불
– 기후위기 시대에 석탄산업시설인 석탄부두 폐쇄해야
– 바다를 빼앗기고 대기오염에 시달린 시민들에게 인천바다를 돌려줘야

민간사업자가 강원도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을 포기하면서 인천 남항 석탄부두 이전이 불투명해졌다. 신규 석탄부두 건설 계획과 무관하게 기후위기 시대에 석탄산업 시설인 석탄부두 기능은 폐쇄되어야 한다. 또한 석탄부두로 인해 미세먼지, 소음 등에 시달리고 바다를 빼앗긴 시민들이 바다를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인천항만공사는 석탄부두폐쇄계획 구체화하고, 인천광역시는 인천 해양친수도시조성기본계획을 비롯한 인천도시기본계획에 석탄부두 부지를 공원화 하는 등 시민들을 위한 공간계획을 담아야 한다.

인천 남항 석탄부두는 수입한 석탄을 수도권 뿐만 아니라 경상북도, 전라북도, 강원도, 충청충청북도, 경기도 등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해 왔다. 타지역 석탄 공급을 위해 야적하고, 대형트럭과 철도로 실어나르면서 발생하는 석탄가루, 미세먼지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시민들의 몫이었다. 또한 석탄수송 화물열차가 정차하는 축항의 조차장은 내항개방의 또 다른 장애요인이 되고 있었다. 도심과 가까운 석탄부두 환경민원이 계속되자 2016년 해양수산부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남항 석탄부두 기능을 폐쇄하고, 동해항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담았다. 하지만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을 민간사업자가 포기하면서 남항 석탄부두의 폐쇄도 불투명해졌다. 그 사이 환경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시민들의 몫이 되고 있다.

전세계 온실가스 발생의 37%를 차지하는 석탄발전은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지목되어 세계적으로 퇴출되는 추세이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강조되면서 금융권이 기후위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업에 대출을 지양하고 있는 것이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포기한 주요한 원인이라고 분석된다. 인천항뿐만 아니라 광양, 태안, 포항, 하동, 삼천포, 대산, 보령 등에서 석탄을 취급하고 있으며, 호주, 인도네시아, 중국, 러시아 등에서 수입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에 정부도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기후위기 주범 석탄산업 시설인 석탄부두 기능을 폐쇄해야 한다.

인천광역시는 지난 4월, 2030년까지 시민들이 바다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2030 인천 바다이음’사업내용을 담은 ‘인천 해양친수도시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닫힌 바다를 열린 공간으로 잇는 개방, 우리의 바다를 미래세대와 잇는 보전 등을 주요 목표로 삼은만큼 인천항만시설부지 활용 계획에도 적극 목소리를 내야 한다. 또한 관리주체인 인천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는 남항 일대 미세먼지와 기후위기 주범인 석탄부두 폐쇄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 실행하길 촉구한다.

2021년 7월 7일

인천녹색연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