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보전, 알면 행동한다!

2022년 8월 24일 | 갯벌

어제(8/23) 김태원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교수님의 ‘갯벌의 모든 것’ 2차 대중강의가 진행됐습니다.

2차 강의에서는 ‘갯벌의 블루스’를 주제로 ▶자연 생태계에서 갯벌의 역할 ▶갯벌의 생태적 특성 ▶갯벌에서 살아가는 생물들과 멸종위기종 흰발농게 이야기 ▶인천의 갯벌 매립 문제 ▶갯벌의 층간소음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갯벌체험 등 인간이 갯벌에 들어가 활동하는 행동이 게의 생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해주셨는데요.

실제 연구 결과를 보면, 갯벌을 밟는 행위(답압)로 게의 행동 및 생활패턴이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조구에 비해 실험구에서 답압 이후 재출현 시간이 늘어났고 활동거리가 감소했으며, 망가진 집을 수리하고 주변을 경계하며 망을 보는 비율이 증가했습니다.

이외에도 해양공사 등으로 인한 지반진동이 게들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현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교수님께서 강의를 마무리하시며 ‘알면 행동한다’는 말씀을 남겨주셨는데요, 단순히 앎에 그치지 않고 행동을 통한 노력을 기울여야만 자연과 생명들을 지켜나갈 수 있음을 되새겨 보았습니다.

좋은 강의 진행해 주신 김태원 교수님과 참여자분들께 감사드리며, 다음에 또 함께할 기회를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