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세상_생태환경전문잡지 232호] 주목할 만한 시선

2019년 12월 2일 | 초록세상

기획특집: 생명과 공존의 상징, 점박이 물범


녹색살이_○쓰레기의 안식_이아롬

○쓰레기, 내손을 거쳐 재탄생시킨다_장기순

주목할 만한 시선


.

.

.

주목할 만한 시선

환경관련 영화, 책, 영상 등 다양한 요소들을 소개합니다.

 

 

(1)팟캐스트 서늘한마음썰 112사랑과 용기를 담아 비건적 삶

자신을 연재노동자라 칭하는 이슬아작가와 서밤, 봄봄, 블블 진행자와 함께 채식지향적인 삶을 어떻게 실천하게 됐는지,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2)EBS 다큐시선 플라스틱없이 살아보기

 

2019년 3월 28일 방송                                                                                                                                                                                                                      플라스틱 없이 살기 위한 고군분투를 다룬다. 우리 주변에 있는 플라스틱제품을 되돌아볼 수 있다.  영상을 보고나서 직접 플라스틱 줄이기를 실천해본다면  더욱 좋다.

 

 

 

 

(3)YOUTUBE 채널 ‘SL 단순한 일상

낭비 없는 일상을 위한 작은 노력, 미니멀 라이프 봄맞이 대청소, 베이킹 소다 다양하게 이용하기 등 미니멀라이프를 위한 실천을 10분 내외 영상으로 담는다. 깔끔한 영상편집이 눈에 띈다. 영상을 보다보면 미니멀라이프에 눈뜨게 된다.

 

 

 

 

(4)영화_ 알바트로스

다큐멘터리, 97분,  감독 크리스조던                                                                                                                                                                                                                             북태평양의 미드웨이 섬에는 수만 마리의 레이산 알바트로스 새끼들이 죽어서 땅을 덮고 있다. 시체들은 플라스틱으로 꽉 차 있다. 영화는 끔찍하고 슬픈 광경으로 우리를 안내하며 충격적인 상황과 그것에 공모하고 있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정면으로 마주하게 한다.    2018 환경영화제 국제환경영화 경선작.

 

 

 

 

 

(5)영화_ 노 임팩트맨

다큐멘터리, 92분,  감독 로라가버트, 저스틴 쉐인
작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콜린’은 1년간 가족과 함께 지구에 무해(無害)한 생활을 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로 결심한다. TV를 버리고 쇼핑을 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일회용품 사용 안하기 등을 실천하며 겪는 우여곡절 프로젝트이다.

 

 

 

 

(6)SBS 드라마 닥터탐정

유해물질과 위험에 노출되어있는 노동자들을 위해 돈과 이윤에 맞서 싸우는 닥터탐정에 대한 이야기다. 그들은 노동자의 산업환경과 직업병들의 진실을 까발리기위해, 산업재해를 증명하기 위해 애쓴다.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건을 다루기도 했다. *생활환경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게 한다.

 

*환경을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으로 나눌 때 자연환경에 속하지 않는 인공으로 형성된, 이러한 뜻 외에도 환경정책기본법에서는 생활환경을 대기 ·물 ·폐기물 ·소음 ·진동 ·악취 등 사람의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환경이라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3조 3호).

 

 

 

 

(7)그린챌린지: 한국환경 보고서 2018

녹색사회연구소 지음
500년 숲과 2018 평창동계올림픽, 도시공원일몰제 등 환경이슈와 2017 10대 환경뉴스를 다루고 있다. 여전히 환경뉴스로 다루어지는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