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서] ‘151층 인천타워’ 건립 재추진 주장, 무엇을 위한 요구인가!

2021년 10월 14일 | 성명서/보도자료

– 에너지 소비 많고 안전에 취약한 초고층 ‘애물단지’가 송도의 랜드마크여서는 안돼
– 기후위기시대·탄소중립에 역행하는 요구, 기후정의에 반한 흑역사의 한 장면될 것

인천시는 안상수 전 시장 시절인 지난 2007년에 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SLC)와 151층 인천타워 건설을 추진했다. 그러나 우여곡절 끝에 이 계획은 2015년 1월에 최종 무산됐다. 그런데 그 이후 선거철 정치인들의 공약 내지는 요구사항으로 종종 등장했고 최근에는 일부 송도주민들이 인천시에 ‘약속’을 지키라며 151층 건설을 요구하고 나섰다.

마천루식 랜드마크를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건설비용이 들뿐만 아니라 건축물로서 재난·안전에 매우 취약할 수밖에 없다. 해안가에 조성된 송도는 태풍과 바람 피해가 발생할 여지가 많으며, 매립지로서 부분 침하가 발생하는 연약지반이 되기 쉽다.

내부적으로는 화재사고 시 커다한 피해가 예상되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소방인력과 초고가의 소방장비를 100년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다 시민들의 혈세로 부담해야 한다. 이밖에도 빌딩풍, 빛피해, 교통체증 유발도 무시하기 어려운 부작용일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후’와 ‘에너지’ 문제이다. 친환경 도시, 높은 수준의 생활환경을 표방했던 송도신도시가 오히려 퇴물이 되어가는 ‘초고층 랜드마크’에 연연하며 대량의 에너지를 빨아들이는 동시에 막대한 탄소를 배출하는 인공구조물로 상징되어서는 안 된다.

하물며 송도는 GCF의 도시가 아닌가! 인천의 자랑이자, 대한민국의 자랑으로 인천에 다양한 국제기구가 둥지를 틀고 있다. 그 가운데는 UN 기후변화협약을 중심으로 조성된 녹색기후기금, 곧 GCF(Green Climate Fund)가 있다. 이밖에도 유엔기후기술협력 이행기구인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협력연락사무국까지 유치했다. 인천시는 GCF의 정신에 따라 모범적인 기후변화 대응도시, 친환경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하는 것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다. 현재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인천 유치를 위해 민·관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국제행사로서도 그렇지만 이 회의가 갖는 의미가 바로 ‘기후변화’라는 점이다. 모두 기억하다시피 지난 2018년 10월 인천 송도에서 제48차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총회가 열렸었다. 이때에 각국 참여자들은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핵심 내용은 산업화 이전 대비 2℃ 지구 평균기온 제한 목표를 1.5℃로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지금 국제사회는 이를 위한 탄소중립을 목표로 ‘변화와 행동’을 위한 결전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데도 151층이라는 초고층 건물이 랜드마크라서 필요한 우리이고 지금이란 말인가! 이는 기후정의에도 어긋나는 반환경적 흑역사로 기록될 일이다. 오히려 인천시와 경제청은 기후와 에너지를 중심축으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만들어질 도시를 최우선으로 고민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천경제청은 이 문제에 있어 중심을 바로 잡기를 바란다. 기후위기 시대에 부합하는 친환경적 도시개발이 바로 그것이다. 송도의 미래발전 방향은 국제도시로서 ‘GCF 활성화를 통한 녹색환경금융 도시’인 것이다.

그리고 진지하게 자문해야 한다. 과연 송도는 친환경도시인가? 탄소중립에 가장 앞장서야 할 송도를 대표할 기후정책과 이를 대표할 만한 랜드마크가 있는가?

다시 한번 강조한다. 기후위기 시대에 탄소배출량이 막대한 151층 초고층 건물과 그에 준하는 초고층 건물은 더 이상 안 된다. 아니, 불필요하다. 또한 세계적인 국제도시로서 면모를 151층 건물에서 찾으려 해서도 안 된다. 만일 인천경제청이 151층에 대한 신기루 같은 환상과 왜곡된 여론에 등 떠밀려 동조한다면 미래세대에 두고두고 남을 오판이 될 것이다.

2021. 10. 14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건강과나눔, 인천겨레하나,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인천여성회, 인천평화복지연대, (사)장애인자립선언, 전환사회시민행동(준), (사)청소년인권복지센터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