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랑 4월활동 공지] 우리 집 근처 물길은 어떤 모습일까?

2020년 4월 13일 | 또랑

안녕하세요,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입니다.

코로나19로 초・중・고등학교의 학사일정이 연기 및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었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2주 연장되었습니다.

인천녹색연합은 나와 모두가 타인과의 접촉에 유의해야하는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여, 4월 20일 일요일에 진행될 예정이었던 또랑 활동을 각자의 집 근처에서 할 수 있는 대체활동으로 진행합니다. “우리 집 근처 물길은 어떤 모습일까?” 를 주제로 하여,  우리동네의 물길을 직접 찾아가 알아보고 물길 주변환경의 관찰을 목표로 합니다. 이번 대체활동을 통해 우리동네에 어떤 물길이 있는지 파악하고, 환경적 문제가 있다면 어떤 문제일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집 근처의 물길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여, 가까운 곳을 선택해 조사해주세요. 조사내용 및 항목은 아래의 보고서 양식에 따라 진행하고, 보고서 작성과 제출까지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5월 활동 및 앞으로의 활동 안내는 추후에 홈페이지와 개별 문자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코로나19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또랑은 어떤 활동인가요? >
인천녹색연합 또랑은 인천녹색연합의 15~19세 회원과 함께 인천의 대표 물줄기인 굴포천을 찾아 수질 모니터링과 수서생태계를 관찰·기록하는 활동입니다. 인천의 하천지류를 이해하고, 도심에서 하천의 중요성을 활동을 통해 스스로 알아가는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에는 칠장산에서 시작하여 안성, 용인, 수원 안양, 인천, 김포의 문수산까지 이르는 한남정맥이 있습니다. 약 172.6km에 이르는 한남정맥은 한강 이남의 산줄기로 한강 이남을 분수령으로 하는 산줄기 가운데 백두대간의 태백산~속리산 구간과 한남금북정맥을 제외한 산줄기입니다.
인천의 산 중에는 만월산,천마산,계양산,가현산이 한남정맥 줄기에 속합니다.

산줄기에서 발원한 계곡물이 모여 아래로 아래로 흐르고, 하천이 됩니다. 인천의 하천들은 한남정맥에서 발원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천의 하천은 한강하구유역에 속하고, 하류는 바다와 인접하여 조수간만의 영향을 받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인운하, 수도권매립 등으로 현재 하천의 모습은 예전 모습과는 많이 다르지요. 국가정책과 공단조성 등으로 변형되어 온 인천의 하천은 복개된 구간이 많습니다. 굴포천,청천천,계산천,심곡천 등의 일부 구간들이 도로 및 주차장의 용도로 여전히 덮여있습니다. (*복개하천 : 물길 위를 콘크리트나 흙으로 덮은 하천을 의미합니다. 도심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책사업으로 변형된 하천, 미흡한 관리, 복개된 구간 등은 하천오염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복개하천의 경우에는 눈으로 하천의 상황과 오염의 정도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랑에서 모니터링을 하는 주된 장소인 굴포천은 인천의 가장 큰 물줄기로 계산천,청천천,산곡천,동수천 등 많은 하천지류의 본류입니다. 지방하천으로 분류되다가 2016년 국가하천으로 승격됐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인천의 하천은 복개된 구간이 많고 굴포천도 예외는 아닙니다. 또랑은 굴포천에서 활동하며 도심하천의 중요성을 모니터링을 통해 생각하고, 굴포천이 생태하천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또랑 활동을 못하고 있지만, 우리 집 주변에는 어떤 물길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우리 집 근처 물길은 잘 관리되고 있는지, 어떤 문제점이 보이는지를 한번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봐요. 하천생태복원을 위한 활동. 우리 집 근처의 물길에 대해 관심갖는 것 부터 시작해볼까요~?

 

 

< 4월 또랑 활동을 하기 전에 꼭 확인해주세요 >

  • 2020년 또랑활동에는 산목련, 샛별, 순비기, 토끼풀, 파랑새, 하얀목련 선생님.  6분의 초록교사가 함께 합니다.
  • 또랑에서 함께 한 활동은, 활동후에 자원봉사센터에 자원활동시간을 등록합니다. 개인이 자원봉사센터 1365 에 등록되어 있어야 또랑 자원활동시간이 입력됩니다. 활동 전, 반드시 1365에 가입해주세요. 또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참여자 중, 조사내용이 확인된 참여자에 한해 자원활동시간 등록이 가능합니다. 
  • 보고서 양식은 본 공지의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해주세요.
  • 코로나19로 인해 대체하여 활동하는 이번 4월 또랑활동은, 각 지역의 물길조사입니다.
  • 작성한 보고서는 인천녹색연합 또랑 담당활동가 우박에게 메일로 보내주세요. 메일의 제목은 아래의 형식에 맞게 작성하여 보내주세요.
  • 메일주소 : woobak19@greenkorea.org
  • 메일제목 : 이름 / 또랑 4월 대체활동 보고서 / 휴대전화 뒷번호 4자리
  • 대체활동(각 지역의 물길조사) 보고서 접수기간 : 4월 15일(수)~4월 21일(화) / 접수기간 중 활동가능한 날짜에 조사하여 보고서를 보내주세요.
  • 반드시 보호자를 동반하여 물길조사를 해주세요. 줄자를 꼭 준비해주세요. 조사할 때, 안전에 유의해주세요.
  • 문의 : 인천녹색연합 녹색교육팀 우박 032-548-6274

또랑_4월 활동 보고서(양식)  →보고서 양식을 클릭! 다운받아 작성해주세요.

 

  • 또랑 활동명단
    < 산목련 모둠 >
    고은, 고현, 김민규, 문수현, 박신후, 손민재, 송예원, 송지유, 신지용, 이서진, 이채연, 조현아, 홍예진
    < 샛별 모둠 >
    권준엽, 김강현, 김서위, 김서진, 김세현, 김윤서, 김희건, 송지윤, 유지현, 이주은, 임유나, 조성찬, 최서현, 최아원, 최영훈
    < 순비기 & 파랑새 모둠 >
    구현지, 김다인, 김주헌, 김지수, 문계영, 박지현, 박지혜, 백지연, 유소연, 이민재, 전유경, 전유나, 홍민주
    < 토끼풀 모둠 >
    강유나, 권윤영, 김민재, 김수완, 김지오, 박찬재, 윤석진, 이다울, 이원준, 이준성, 정진서, 조민재, 조성훈, 한지후
    < 하얀목련 모둠 >
    구본길, 권연우, 김나현, 김무건, 김무경, 김수비, 김시연, 여민주, 오다빈, 전혜린, 정민지, 진은경, 현윤진, 황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