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캠프마켓(부평미군기지) D구역 토양, 지하수 오염 심각

2023년 12월 26일 | 성명서/보도자료, 토양환경

[보도자료] 캠프마켓(부평미군기지) D구역 토양, 지하수 오염 심각
– 크실렌 최고농도는 1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의 67배 초과
– 지하매설물과 토양오염현황 면밀한 추가 조사 필요
– 오염원인자인 주한미군에게 오염정화비용 청구 등 책임 분명히 해야

인천녹색연합이 정보공개청구 소송을 통해 환경부로부터 공개 받은 ‘캠프 마켓 D구역 환경조사 보고서’(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환경보전법상 23개 오염물질 중, 다이옥신 등 14개 항목의 오염을 확인했으며, 지하수법상 17개 항목 중 8개 항목이 지하수 수질기준을 초과했다. 또한 D구역 부지 259,849㎡ 중 오염 면적은 약 27%인 71,010㎡에 달하며, 오염 부피는 93,933㎥로 추산했다. 건물 및 시설 부지 외 토양 대부분이 오염되었고, 건물과 시설 부지 일부에서도 오염이 확인되었다.

구체적인 토양오염우려기준 초과 현황은 아래 표와 같다. 캠프 마켓은 공원으로 사용할 예정으로 1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크실렌 최고농도는 기준치의 67배, 납은 55배, 톨루엔은 42배, 석유계총탄화수소와 아연은 35배, 벤젠은 34배를 초과했다. 3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적용하더라도 크실렌 최고농도는 기준치의 22배, 납은 15배, 톨루엔은 13배, 벤젠은 11배를 초과했다.

보고서에서는 토양 개황조사시 654개 지점에서 5,420개의 시료를, 상세조사시 431지점에서 3,524개의 시료를 채취했으며, 지하수는 1,2,3차에 걸쳐 46개 지점에서 120개의 시료를 채취해 분석했다고 밝혔다. 오염개연성이 있는 시설로 주유소, 유수분리기, 보일러실, 지상형 유류저장탱크, 지하형 유류저장탱크, 장비점검소, 탄약저장소, 변압기, 폐기물 보관소 등을 언급했다.

다이옥신은 조사 36개 지점 중 3개 지점에서 1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했으며, 오염 면적은 100㎡, 부피는 5㎥로 추산했으나 원인은 별도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석유계총탄화수소 오염의 경우, 지하 0.15m~5.0m에서 오염이 시작되어 하부로 확산되는 양상으로 보았을 때 지하형 유류저장탱크 또는 지하 배관에서 유류 누출 가능성을 언급했다. 다른 오염 물질이 확인된 조사 지점 주변에 유류저장탱크, 주유소, 폐기물 보관소 등이 일부 존재했다고 밝혔다. 이는 오염의 책임이 미군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결과이다.

보고서에서는 지하배관, 지하벙커로 우려되는 시설 등 지하매설물들이 존재해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조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오염개연성이 있음에도 발견하지 못한 토양 및 지하수오염이 존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지하매설물과 오염에 대한 면밀한 추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토양정화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캠프 마켓은 도심 한복판에 있다. 2017년 오염 현황 일부가 공식적으로 확인된 A,B,C구역의 경우, 다이옥신을 비롯한 오염으로 논란이 있었다. 시민사회의 요구로 국방부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했고, 당시 국내에 정화 기준과 사례가 없었던 다이옥신에 대해 정화 방법과 기준을 검토하는 민관협의체를 만들도록 했다. 이번에 반환 확정된 D구역에 대해서도 주민의 환경권과 알권리 보호 차원에서 오염현황과 정화계획 뿐만 아니라 정화과정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또한 오염원인자인 미군이 정화비용을 책임지는 등 환경정의가 바로 설 수 있도록 외교부와 국방부 등 관계 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231226

인천녹색연합

.

참고. 환경부로부터 받은 캠프마켓 D구역 환경조사 보고서 스캔본. 파일이 아닌 책자로 정보공개를 했고, 이에 조사개요, 환경조사 결과, 토양오염우려기준 초과 중첩도 스캔했습니다. 아래 링크 클릭해 보시면 됩니다.

캠프마켓D구역 환경조사 보고서_일부.pdf